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코스톨라니

by ReadingN 2025. 4. 12.
반응형

”인생을 즐기십시오“

투자는 지적인 도전 행위다.

많은 사람들이 돈에 대한 욕구를 비도덕적인 것이라고 말할 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정의로움을 가장한 질투가 불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대다수의 의견과는 달리, 한 여자가 돈 때문에 어떤 남자와 사랑에 빠지는 것을 나는 비난할 생각이 없다. 돈은 성공의 표현이며, 그 여자는 바로 그 성공에 매료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불로소득으로 부를 축적한 존 메이나드 케인즈 경. 그는 심각한 경제 위기에 처했던 1932년 당시 미국 주식을 대대적으로 사들인 다음 호경기에 이를 되팔아 상당한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그는 증권투자로 부를 축적한 얼마 안되는 경제학자 중 한 사람이다."

단기투자자들은 X와 Y 사이에서 수익을 창출 해야 하기 때문에 줄타기 곡예를 해야 한다. 그는 단기간에 큰돈을 벌 수도 있다. 만약 어떤 주식을 시세가 상승하는 때에 샀는데 주식 시장이 계속 강세를 지속한다면, 그만큼 성공의 기회는 크다. 그러나 이 X와 Y 사이의 끊임없는 움직임 속에서 정확한 순간을 포착하기는 어렵다. 그가 그저 시세의 움직임만 따른다면, 그는 장기적으로는 망할 것이 틀림없다. 그는 진지한 숙고도 하지 않고 전략도 짜지 않는다. 그는 룰렛 게임을 하는 사람처럼 이곳저곳을 왔다갔다 할 뿐이 다. 혹자는 내 말에 반박할지도 모른다. 그들도 나름대로의 차트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사고한다고. 그러나 모든 컴퓨터의 프로그램은 그것을 만든 사람만큼만 영리할 뿐이다. 난 지금까지 80여 년간을 증권계에 몸담아 왔지만, 장기적으로 성공한 단기투자자를 본 적이 없다.

어떤 부문에서 시세가 하락하면 어디선가 매수자가 나타나서 그 하락세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 마찬가지로 시세가 상승하면 새로운 매도자가 나타나 상승운동을 제지한다. 이것은 마치 엔진의 실린더가 움직이는 원리와 같다. 실린더가 많을수록 엔진은 무리 없이 잘 돌아간다.

주식을 사서 보관만 하는 장기투자자로만 시장이 이루어져 있다면 시장은 매우 비유동적일 것이다.

단기투자자는 장기적으로는 항상 잃는 경우가 많은 반면에, 장기 투자자는 언제 투자를 시작했든 장기적으로 이익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소한 예전에는 항상 그랬다. 왜나하면 주식은 하락하고 나면 항상 새로운 상승 기록을 세우기 때문이다.

정직하게 말하라면, 난 여러분에게 장기 투자를 권하고 싶다. 장기 투자는 모든 주식 거래 중 최고의 결과를 낳는 방법이다. 단기투자자가 성공할 확률은 극히 낮다.

주식에서 수익을 얻으면 사람들은 자기 생각이 적중했다고만 생각하고 들뜨게 된다. 거기서 무엇인가를 배울 생각은 하지 않는다. 심각한 손실을 겪고 나서야 사건의 밑바닥으로 들어가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진지하게 분석해 보게 되는 것이다.
실패에 대한 진지한 분석만이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이다. - 코스톨로니

주식시장과 경제와의 관계
한 남자가 개를 데리고 산책을 한다. 보통 개들이 그렇듯 주인보다 앞서 달려가다가 주인을 돌아본다. 그리고 다시 앞으로 달려가다가 자기가 주인보다 많이 달려온 것을 보곤 다시 주인에게로 돌아간다.
그렇게 둘은 산책을 하면서 같은 목표에 도달하게 된다. 주인이 1킬로미터를 걷는 사이 개는 앞서가다 돌아오기를 반복하면서 약 4킬로미터를 걷게 된다. 여기서 주인은 경제이고 개는 증권시장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경제와 증권시장은 같은 방향으 로 진행되어 나간다. 그러나 때때로 그 사이 사이에 이 둘은 서로가 상반되는 방향으로 나가기도 한다.


반응형

'도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극한의 경험  (22) 2025.05.13
주식투자의 80/20 법칙  (4) 2025.02.17
군중심리 - 귀스타브 르 봉  (14) 2025.02.03
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마디  (6) 2024.12.20
마인드 리셋 - 알리사 피너맨  (0) 2024.12.06